이시점에서 동북아 거점항 부산을 바라며(한일해저터널 포함)

동북아 거점항을 노리는 부산항으로서 한일 해저 터널은 득보다는 실이 클 것으로 예상합니다. 1. 북극해 해빙의 최대 수혜자, 부산   바햐흐로 지구 온난화에 의한 북극해의 해빙은 동북아의 싱가포르의 유력후보로서의   부산항의 입지를 크게 강화시키리라 본다.   이시점에서 한일 해저 터널이 대마도를 거쳐 간다면, 아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일본은 이기회에   대마도를 제2의 싱가포르로 개발할 것을 고려할 것으로 생각됨   땅값 비싼 부산에 비해 대마도가 더 큰 이득이 되지 않을까 나름 생각해봅니다. 2. 한일 해저 터널은 철도가 아닌 도로로 뚫자    물류 기지를 일본으로 넘겨주지 않으면서 일본인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될듯   좋은 의견 있으면 많은 덧글 부탁드립니다.